'반지의 제왕' 호빗 빌보 역 영국 배우 이언 홈 타계

(사진=노컷뉴스 자료사진)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 속 호빗 족이자 주인공 프로도의 삼촌 빌보 배긴스로도 우리에게 친숙한 영국 배우 이언 홈이 8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19일(현지 시간) 가디언, AP통신 등에 따르면 홈의 소속사는 파킨슨병으로 투병해 온 이언 홈이 병원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고 전했다.

영국을 대표하는 성격파 배우 이언 홈은 1954년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에 입단해 '오셀로'로 무대에 데뷔했다.

(사진=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 트위터 제공)
이후 1967년 '문라이트'로 토니상 드라마 부문 남우조연상과 비평가협회 연기상을 받았으며,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영화 '불의 전차'(감독 휴 허드슨)로 아카데미 후보에 오르고 영국 아카데미상, 칸 영화제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달콤한 후세'(감독 아톰 에고이안)로 지니 어워드 남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연극 '귀향'으로 토니상 연극 부문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또한 영화 '에이리언' '죠지 왕의 광기' '헨리5세' '제5원소' '이완 맥그리거의 인질' '투모로우' '에비에이터' '호빗: 뜻밖의 여정' 등을 통해 국내 관객에게도 얼굴을 알렸다.

1989년 대영 제국 훈장 3등급(CBE)을 받았으며, 연극계에서 세운 공을 인정받아 1998년 엘리자베스 2세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